작성자 admin 시간 2018-04-19 17:22:46
네이버
첨부파일 :

탈북민 대안학교 장대현학교의 제3회 졸업식 현장에 가다

https://blog.naver.com/gounikorea/221218392389

※편집자의 말: 이번 기사에 나오는 장대현학교 제3회 졸업생들의 사진과 이름은 장대현학교 및 당사자의 허가를 받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제10기 대학생 기자단 유니콘 문주연 입니다. 우수가 지나면서 점차 봄이 다가오던?지난 2월 말,?유치원부터 대학까지 다양한 곳에서 수많은 졸업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졸업식은 일련의 학업을 마무리함과 동시에 또 다른 시작을 의미하는데요. 제가 이번에 방문하여 취재한 곳은 영호남 유일 탈북 청소년 대안학교인 부산의 장대현 학교의 졸업식입니다. ?

이번 제3회 장대현학교 졸업식은 본교의 각 과정별 교과과정을 마친 학생들을 격려하고, 아름다운 장대현공동체의 소중함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2018년 2월 21일 수요일 오후 2?장대현학교 약속의 땅에서 졸업식이 진행되었는데요. 졸업생은 모두 중등과정 이수자로 총 5명(검정고시 1명, 위탁 4명) 이었습니다.




졸업식 시작 전 감사하게도 이번 졸업생들을 한 명 한 명 인터뷰할 기회가 생겼는데요! 짧은 시간이었지만 한 사람 한 사람 소감도 들어보고 가까이서 직접 축하 인사를 해 줄 수 있어 저에게도 참 뜻깊은 인터뷰 시간이었습니다. 그럼 졸업식 현장으로 가기 전 인터뷰 현장으로 먼저 가 볼까요?

인터뷰 1. 장현철 학생
1. 반갑습니다. 중등과정 이수를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백두산 밑에 있는 양강도 혜산이라는 곳에서 왔어요. 생각보다 큰 도시에요. 지금은 경기도 수원에서 살고 있고 학교는 부산 장대현에서 다니고 있습니다. 나이는 19살입니다.
2. 장대현학교를 다닌 지는 몇 년이 되었나요?
학교 처음 시작할 때부터 다녔으니 4년 정도 됩니다. 장대현 지역 아동센터를 다니다가 2014년에 장대현 학교가 개교하는 시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3. 중등과정 이수면 일반적인 개념으로 중학교를 졸업하는 것인데 기분이 어떤지 궁금해요.
제가 여기 학교 와서 초등학교도 졸업했어요. 중학교를 당시에 자신이 없어서 위탁을 했는데 조금 후회되긴 해요. 검정고시를 했었으면 더 빨리 졸업을 했을 텐데 말이죠. 제 나이가 부담스럽기도 해요. 19살인데 중학교 졸업이니…. 그래도 선생님들께서 나이는 상관없다고 차근차근하면 된다고 용기를 주셔서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앞으로 고등학교 과정에 들어갈 텐데, 각오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내일을 생각하지 않고 오늘 당장 앞에 있는 일을 열심히 하겠습니다.





인터뷰 2. 박하나 학생
1. 만나서 반가워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중국에서 왔어요. 엄마는 북한분이고 아빠는 중국분입니다. 중국에서 태어나서 13살쯤에 한국에 왔어요. 현재 18살입니다.
2. 오늘 중등과정을 졸업하는데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저는 작년에 이수를 했는데 친구들과 졸업식을 같이 하기 위해 식만 이번에 같이 하게 되었어요. 이제 조금 더 어른이구나 이런 생각에 부담스럽기도 하고 요즘은 저의 미래에 대해 고민 중입니다.
3. 장대현 학교를 다니면서 행복을 느끼는 순간을 이야기해 본다면 언제인가요?
집이 경북 구미인데, 막상 집에 가면 막 친구가 없어요. 부산에서 학교 다니니깐…. 여기서 아이들과 같이 모여서 놀 때 행복해요.
4. 곧 있을 하나 학생의 졸업식을 축하하기 위해 수많은 내빈이 방문할 텐데요, 특별히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때까지 우리 학교 후원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의 후원 덕분에 중학교 졸업했으니깐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 3. 박세려 학생

1. 만나서 반가워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올해 17살 중학교를 졸업하는 박세려입니다. 중국에서 태어나서 한국에 7살 때 왔습니다.

2. 세려 학생은 성격이 참 차분해 보여요. 학교에서 친구들이랑 주로 무엇을 하고 놀 때가 가장 즐거운가요?
저는 기숙사에서 수다를 떨거나 맛있는 걸 사 먹으러 나갈 때가 가장 즐거워요. 그리고 얼마 전에 있었던 댄스대회에 친구들이 같이 나가자고 부탁을 해서 나갔는데 막상 해보니까 재미있었어요.

3. 세려에게 장대현 학교란?
저에게 통일을 알려주고 더욱 특별한 청춘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곳입니다.

4. 이번 졸업을 맞이해 부모님께 감사의 인사 한마디를 하자면?
부모님이 항상 제가 하고 싶은 걸 반대하지 않고 격려해 주시고, 장대현학교에 올 수 있도록 권해주신 것이 너무 감사해요. 학교에서는 차분한 것 같지만 집에 가면 또 말 안 듣는 딸인데, 부모님이 항상 든든하게 뒤에서 버팀목이 되어주시고 잘 졸업할 수 있게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뷰 4. 김소연 학생
1. 만나서 반가워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북한 자강도 강계시에서 태어났고, 한국에는 2015년 9월에 왔어요. 이름은 김소연이고, 나이는 22살입니다. 집은 부산이에요.
2. 장대현 학교를 알게 되고 다니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다른 학교를 가려다가 지인의 소개로 이 학교를 오게 되었습니다.
3. 학교를 다니면서 이 학교를 다니길 잘했다고 생각될 때가 있다면 언제인가요?
그런 생각은 자주 들어요. 장대현 학교는 학생 수가 적어서 1대1 수업도 가능해요. 영어나 수학 등 신청하기만 하면 대부분 가능하거든요.
4. 소연이에게 통일이란?
저에게 통일은 꿈과 희망이에요. 제 소원을 말하라면 통일이에요. 어떻게 하면 통일을 할 수 있을지, 그날이 멀지 않았다는 생각도 들어요.




?
인터뷰?5. 염용혁 학생

1. 만나서 반가워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의 고향은 함경북도 김책시입니다. 14살 때 한국에 왔습니다. 올해 19입니다.

2. 공부하다 보면 힘든 순간이 분명히 있을 텐데 나만의 극복 방법이 있다면?
스트레스 해소법은 제가 운동을 좋아해서 그걸로 풀 때가 많고 어떨 땐 드럼을 치기도
해요.

3. 장대현 학교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장대현 학교는 사랑이다.”

한국에 와서 일반 초등학교에 6학년 때 한 학기를 다녔는데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머리도 빠지고 말하는 것도 모르겠고 왜 여기 있는지도 모르겠고 어려움이 많았어요. 중학교도 그 옆에 있는 일반 학교를 가려고 하다가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해서 여기로 전학 오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선생님들도 많이 도와주시고요. 다른 학교보다 시스템이나 분위기가 확실히 다른 것 같아요.

4.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지도해 주신, 그리고 앞으로도 함께해 주실 선생님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감사하죠. 일단 너무 감사해요. 제가 일반 학교 다닐 때는 자신감도 없고 부끄럼도 많이 탔어요. 지금은 적극적인 성격으로 바뀌었어요. 그래서 너무 감사해요.?앞으로도 말 잘 듣는 학생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장대현학교 제3회 졸업생들과 인터뷰를 했는데요. 인터뷰를 통해 부모님, 후원자, 학교 선생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는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다음 편에는 감동적이고 즐거운 졸업식 현장으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사진 출처? - 기자 본인


?

탈북민 대안학교 장대현학교의 제3회 졸업식 현장에 가다

https://blog.naver.com/gounikorea/221223608056

?

※장대현학교 제3회 졸업생 인터뷰 기사는 <탈북민 대안학교, '장대현학교'의 제3회 졸업식 현장에 가다①>을 참고하세요!

※편집자의 말: 이번 기사에 장대현학교 졸업식 사진은 장대현학교 측에 허락을 받았습니다.


안녕하세요. 10기 대학생 기자단 유니콘 문주연 입니다. 제가 이번에 방문하여 취재한 곳은 '영호남 유일 탈북 청소년 대안학교'인 부산의 '장대현학교'의 졸업식입니다.??이번 제3회 장대현학교 졸업식은 본교의 각 과정별 교과과정을 마친 학생들을 격려하고, 아름다운 장대현공동체의 소중함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이번 졸업식은?2018년 2월 21일 수요일 오후 2시?장대현학교 약속의 땅에서 진행되었으며, 졸업생은 모두 중등과정 이수자로 총 5명(검정고시 1명, 위탁 4명) 이었습니다.?저번 기사인 졸업생?인터뷰 현장에 이어 2편에서는 생생한 졸업식 현장을 여러분들께 전달하려 합니다.?그럼 시작해 볼까요?




박영진 교감선생님의 개회 선언을 시작으로 국기에 대한 경례와 애국가 제창이 있었습니다. 애국가 제창은 장대현학교 에셀나무반 하경원 학생의 반주에 맞춰 1절만 제창했습니다. 다음으로 내빈 소개가 있었습니다. 장대현학교 제3회 졸업식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장대현학교와 협력하고 있는 여러 기관에서 많은 분들이 오셨습니다.

동북아 경제교차로 핵심에 위치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을 최상의 기업경영환경을 추구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성장시키기 위해 수고하시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진양헌 청장, 부산지역 탈북민 정착을 위해 힘쓰는 부산하나센터 강동완 센터장, 장대현학교가 속해 있는 신호동의 살림살이를 책임 지는?박성수 녹산동 동장, 장대현학교 학생들이 안전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힘써주는 부산 강서경찰서 이호림 보안계장, 장대현학교 학생들과 함께 통일을 만들어 가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부산강서구협의회 추연길 부회장과 이하 위원들, 장대현학교 학생들에게 플래그 풋볼을 지도하고 있는 부산플래그풋볼협회 최정림 회장, 신라대학교 창의융합센터 김라연·정희영 교수, 장대현학생들을 위해?잘 먹고, 잘 자랄 수 있게 점심 급식을 지원해 주시는 신평로교회 박병준 목사, 장대현학교에 좋은 문화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시는 한국문화예술협동조합 박종준 대표이사, 장대현학교 학생들에게 상담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시는 해운대구다문화청소년지원센터 조금순 센터장등이 참석하였습니다. 또한 장대현학교 운영을 위해 헌신하는 북민실 재단 고문인 박용옥 전 국방부차관 내외도 참석하였습니다. 주요 내빈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자 선생님들, 담임 선생님들, 가족들로 내빈석이 꽉 찼습니다.




다음으로 박영진 교감의 학사 보고가 있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장대현학교 교감 박영진입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장대현학교를 아껴주시고, 격려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한 해 동안 변함없이 함께해 주셨기에, 오늘 제3회 졸업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한 과정 한 과정 잘 배우고, 잘 자란 아이들의 모습에 감사하며 2017년 학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학교연혁,? ??학교현황,? ??교육환경개선현황,? 교육과정 운영 순으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사항은 나누어 주신 순서지와 스크린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학교목적
장대현학교는통일한국 건설에 쓰임 받는 자가 되라라는 교훈 아래 하나님을 경외하고, 이웃을 배려하며, 나라와 민족을 위해 봉사하고, 통일한국 건설을 꿈꾸고, 세계 인류평화를 위해 봉사하는 자로 교육함을 목적으로 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학교연혁
먼저 장대현학교 연혁입니다. 본교는 2014313??()북한인권과민주화실천운동연합? 이사장님이신 임창호이사장님께서 교장선생님으로 부임하시고, 4명의 ?전임 선생님,? 16명의 자원봉사 선생님이 헌신하여 중등반, 고등반 2학급, 12명의 학생을 교육하는 탈북청소년 대안학교로 개교했습니다. 그리고 20141111일 부산광역시 교육청 중등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2015년에는 3명의 신입생이 입학하고, ?1개 학급을? 증설하여 중등반 2학급, 고등반 1학급에서 16명의 학생이 공부했습니다. 2015310일 개교 1주년 기념행사를 가졌으며, 부산에 있는 브니엘고등학교와 학업 교류를 시작했습니다.
?
그리고 2016215일 첫 졸업생을 배출했고, 3명의 신입생이 입학했습니다. 2016년은 중등 ??1개 학급을? 증설하여 ?증등반 3학급,? ??고등반 1학급으로? 18명의 학생이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326일 대한변호사협회 시범학교로 지정되어 한 해 동안 시범 사업을 진행하여 올해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1013?개교 2주년? 기념식을 가졌으며, 1292017학년도 부산광역시 교육청으로부터 고등과정도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으로 지정되어 영호남 유일의 탈북 청소년 중고등학교 위탁 교육기관으로 성장했습니다.
?????
지난해 215일 두 번째 졸업식에서 대학에 진학한 3명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9명의 신입생이 입학했습니다.?2017년은 ?중등반 2학급,? ??고등반 2학급으로? 23명의 학생이 공부했습니다.?그리고 ??1227? 2018학년도 부산광역시 교육청으로부터 중고등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으로 재지정되어 위탁교육을 받는 탈북학생들과 한국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며 어울리며 생활하게 되었습니다.
?
교사현황
다음은 장대현학교 현황입니다. 먼저 ?교사 현황입니다.? 장대현학교는 임창호 교장선생님과 교목이신 사직동교회 김철봉 목사님, 그리고 교의 선생님과 ?자문변호사,? 2명의 원어민 자원봉사자 선생님과 한미교육재단으로부터 파견된 원어민 영어선생님 한, 47분의 시간제 교사 선생님을 비롯하여 5분의 전임교사 선생님과 ?조리사 선생님,? 시설관리를 하시는 선생님, 행정직원, 사감 선생님이 장대현학교 아이들을 위해 한해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
학생현황
다음은 장대현학교 ?학생 현황입니다.? 지난 한해 장대현학교는 통일을 준비하는 22명의 남과 북의 청소년들이 함께 통일을 만들어갔습니다. 북한이 고향인 7명의 학생, 탈북민 부모님을 둔 8명의 중국 출생 학생, 한국에서 태어난 7명의 학생이 공부했습니다.? 장대현학교 22명의 학생은 ??4개 학급으로? 나눠 수준별 수업을 ?실시했습니다.? ??중학교 1학년? 과정인 종려나무반은 7명의 학생, 중학교 2학년 과정인 에셀나무반은 3명의 학생, ??중학교3학년·고등학교? 1학년 과정인 상수리나무반은 6명의 학생, 입시 준비반인 포도나무반은 6명의 학생이 지난 한해 동안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학습 형태는 부산교육청 중학교 위탁 7, 고등학교 위탁 3, 중학교 졸업 검정고시 준비 6,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준비 6명으로 편성되어 학업에 매진했습니다.
?
졸업생현황
다음은 졸업생 현황입니다. 장대현학교는 학교를 떠나는 졸업 뿐만이 아니라, 각 과정을 마칠 때에도 졸업장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2016년 첫해 졸업식에는 ?초등과정 3,? ??중등과정 4,? ??고등과정 1,? 고등과정 수료 1, 부산광역시 중등위탁교육과정 졸업 3명의 학생이 장대현학교의 각 과정을 마쳤으며, 2017년에는 2회 졸업식에는 ?초등과정 1,? 중등과정 3, 고등과정 3, 부산광역시중등위탁교육과정 1명의 학생이 졸업을 했습니다. 올해는 중등과정 2명과 부산광역시중등위탁교육과정 3명의 학생이 졸업을 하고 고등과정으로 진학합니다. 그리고 지난해 중졸 검정고시 2, 고졸 검정고시에 5명의 학생이 각 과정별 검정고시에 합격하고, 학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교육환경개선현황
다음은 장대현학교 ?교육 환경개선 현황입니다.? 장대현학교의 모든 시설과 학습교구들은 많은 기관과 후원자들의 따뜻한 후원으로 채워졌습니다. 2017년 한 해는 ??()마르시스에서? 코딩수업을 위한 오조봇 로봇 20대를 기증해 주셨고, 학교 옆 임대 부지에 농구장 조성을 위해 마산제일문창교회와 사직동 교회 ?손수련 장로님,? ?()대오건설,? 부산항만공사에서 체육 기자재를 후원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장대현학교 도서실 개선 사업으로 부산 강서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에서 장대현학교 학생들을 위해 ??200만 원의? 도서를 기증해 주셨습니다.
?
교육과정운영
다음은 장대현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입니다. 장대현학교의 학습과정은 부산광역시교육청 중고등대안교육위탁교육기관 운영지침에 준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어, 영어, 수학, 사회? 등의 일반 교과 수업과 생활영어, 통일교육, 합창, 직업인터뷰 등의 대안교과 수업, 피아노, 바이올린